항문암 – 증상 및 치료방법과 예방법

0

항문암 – 증상 및 치료방법과 예방법

항문암은 항문에 암이 발생한 질환입니다. 항문암은 평균 60세 전후에 진단되는 드문 암입니다.

항문은 소화관의 가장 마지막 부분이 끝나고 몸의 외부로 나가는 구멍을 말하고, 항문관(anal canal)은 대장의 끝부분인 직장을 몸의 외부와 연결시켜 주는 관(canal)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암보험 비갱신형

항문암은 항문관을 덮고 있는 편평 상피 세포에서 발생하는 편평 상피암과 항문관으로 점액을 분비하는 기능을 가진 선에서 발생하는 선암으로 구분됩니다. 

항문암의 원인은 만성적인 자극이 암을 발생하게 합니다.

항문 부위의 성병, 치루, 치열, 만성 치질 등의 자극이 장기간 계속되면 암으로 발전되기도 합니다.

특히 항문 성교로 인해 항문에 지속적인 자극이 발생하면 항문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human papillomavirus, HPV)나 인체 면역 결핍 바이러스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HIV)에 감염된 경우에도 항문암이 유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50대 암보험

항문암의 증상으로는 항문의 출혈 또는 항문 근처에 덩어리가 잡힐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통증, 가려움증 또는 항문 분비물이 있습니다.

항문암 초기에는 대변의 형태가 바뀝니다. 평소 대변이 굵었는데 가늘게 나온다면 항문암의 조기 신호일 수 있습니다.

항문암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항문 성교를 피함으로써 HPV나 HIV에 감염되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또한 항문 주위 감염, 만성적인 치질로 고생을 겪는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치료해서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문암 원인

항문암의 원인은 다양하게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항문 부위에 장기간 지속되는 만성적인 자극이 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항문 부위의 성병, 치루, 치열, 만성 치질 등의 염증성 질환이 있거나, 항문 성교를 하는 경우에는 항문암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인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 HPV)에 감염된 경우에도 항문암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항문 사마귀(anal wart)와 같은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특히 고위험성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편평 상피암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성적 접촉을 통해 전파될 수 있으므로, 콘돔을 사용하는 등 안전한 섹스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문암의 원인으로 다른 요인들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체 면역 결핍 바이러스(human immunodeficiency virus, HIV)에 감염된 경우에는 면역 체계가 약해져서 항문 부위의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을 제거하지 못하고 지속되게 되어 항문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 50세 이상의 연령, 장기 이식 후 면역 억제제 복용 등도 항문암의 위험 요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문암은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지만, 위에서 언급한 위험 요소들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항문 부위에 이상이나 증상이 생기면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문암 증상

항문 또는 직장 출혈

가장 흔한 증상으로, 대변이나 화장지에 피가 묻어나오거나 항문에서 피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항문 통증

항문 주위에 종괴가 생기거나 염증이 있으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배변 시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항문의 덩어리

항문 바깥 부위에 혹이나 종괴가 만져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혹은 종괴는 부드럽거나 딱딱하고 크기가 다양할 수 있습니다.

항문에서 충만감

항문 안쪽에 이물감이나 충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암이 항문 관을 막고 있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항문 가려움증

항문 주위에 감염이나 염증이 있으면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은 지속적이거나 간헐적일 수 있습니다.

배변의 변화

배변 습관이 변하거나 대변의 모양이나 색깔이 바뀔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소 대변이 굵었는데 가늘게 나오거나 변비 또는 설사가 반복되거나 장착감이나 잔변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항문암 진단 방법

직장 수지 검사

항문암은 직장 수지 검사를 통해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고무장갑을 낀 손가락을 환자의 항문에 넣고 항문 안쪽에 만져지는 혹이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이때 장갑에 묻어나는 대변의 양상, 출혈 유무도 검사합니다. 

항문경검사

항문 관과 직장의 육안 검사.

초음파

초음파를 사용하여 항문 관의 사진을 찍습니다.

생체[조직] 검사

실험실 테스트를 위한 샘플 제거.

CT 스캔

암이 퍼졌는지 확인합니다.

MRI

암의 크기와 침습 및 전이 정도를 파악합니다.

PET(양전자방출 단층촬영)

암의 활동도와 전이 정도를 파악합니다.

자궁 경부암

인유두종바이러스 (HPV)와 항문암 사이에 상관 관계가 있으므로 여성 항문암 환자의 경우 자궁 경부암 검사와 같은 부인과 검사를 시행합니다.

항문암 치료방법

항문암의 치료로는 수술, 방사선 요법, 항암 화학 요법 등이 있습니다.

편평 상피암은 보통 방사선 요법으로 잘 치유됩니다. 

선암은 방사선 및 항암제를 동시에 사용해도 잘 치료되지 않으므로, 항문을 제거해야 합니다.

항문암 치료 방법은 복회음 절제술, 항문을 통한 국소절제술 등의 수술요법, 방사선요법, 항암화학요법, 이러한 치료 방법을 함께 시행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수술요법

항문암 덩어리를 떼어내거나, 항문 주위 암 덩어리와 림프절, 주위 조직까지 광범위하게 떼어내는 방법. 수술 후에는 장루를 만들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방사선요법

암 세포에 방사선을 쐐어서 죽이거나 성장을 막는 방법. 편평 상피암은 보통 방사선 요법으로 잘 치유됩니다.

항암화학요법

약물을 투여하여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죽이는 방법으로 방사선 요법과 함께 병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인 치료

비수술적인 항문암 치료는 방사선요법과 항암화학요법을 동시에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항문의 괄약근을 보존할 수 있으며, 암세포 파괴의 상승효과를 유도하여 암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치료법입니다.

 비수술적인 항문암 치료는 절제가 불가능한 경우이거나, 재발한 병변이 넓은 경우, 수술이 불가능한 내과적인 문제 등이 있는 경우에 시행됩니다.

항문암 예방방법

건전한 성생활

항문암을 예방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건전한 성생활을 하고 항문으로의 성교를 피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유두종바이러스 (HPV)나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 (HIV)에 감염되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성교 시에는 콘돔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건강한 생활습관

흡연을 줄이고, 항문 주위 감염, 만성적인 치질로 고생을 겪는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치료해서 항문 질환이 장기간 지속되는 것을 막고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문암은 국소 재발이 많으므로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병원에 가서 검진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암의 예후

항문암의 예후는 암의 정도와 치료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항문암은 방사선 요법과 화학 요법을 병용하여 치료하면 많은 경우 치유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암이 사라지지 않거나 재발하는 경우에 시행됩니다.

항문암이 확산되지 않은 경우, 치료는 70% 이상의 환자들이 5년 이상 생존할 수 있게 합니다. 

그러나 암세포가 림프절에 퍼져 있으면 수술로 모두 절제하여도 5년 생존율이 20% 미만입니다. 

항문암은 치료 후 국소 재발이 많으며, 혈관을 통한 전파, 림프절을 통한 전파, 경복막 전파 등의 경로로 전이가 일어납니다. 

주로 간으로 잘 전이되는데, 이는 항문의 혈액과 림프액이 모두 간으로 모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폐, 복막, 척추뼈로 전이됩니다.

관련글 : 복막암 – 증상 및 치료방법과 예방법

항문암과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관련성

항문암은 항문에 발생하는 암입니다. 

항문암의 주요 원인은 인유두종 바이러스 (human papillomavirus, HPV)에 감염되는 것입니다.

HPV는 성병으로 전파되며, 항문과 생식기를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HPV에는 170가지 이상의 유형이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암을 일으킬 수 있는 발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문암 환자의 80~85%가 HPV 감염 상태인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가장 흔한 발암성 HPV 유형은 자궁 경부암, 외음부암, 질암, 항문암, 입, 편도선 또는 인후암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HPV 감염은 증상을 일으키지 않을 수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자연적으로 소실됩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HPV 감염이 지속되어 사마귀 또는 전암성 병변을 초래합니다. 

이러한 병변은 항문 성교를 하는 남성이나 여성, HIV 양성자, 면역 기능 저하자 등에게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HPV 감염을 예방법

HPV 백신

HPV 백신은 가장 흔한 발암성 HPV 유형에 대해 면역력을 부여합니다. 백신은 성행위가 시작되기 전에 접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9-13세 사이에 접종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성관계 시 안전장치 사용

콘돔이나 치밀 등의 성관계 시 안전장치를 사용하면 HPV 감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콘돔은 항문과 생식기의 모든 부위를 보호하지 못하므로 완전한 예방책은 아닙니다.

성적 파트너 수 줄이기

성적 파트너 수를 줄이면 HPV 감염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미 HPV에 감염된 경우에는 다른 사람에게 전파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

항문 파프 검사나 항문 생검 등의 방법으로 항문암의 조기 발견을 위해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항문 성교를 하는 남성이나 여성, HIV 양성자, 면역 기능 저하자 등은 더 자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항문암에 좋은 음식

마늘

마늘은 알리신, 셀레늄, 알릴 디설파이드 등의 성분으로 이뤄져 있어 항암 및 항염 작용을 합니다. 매일 마늘 서너 쪽을 생으로 먹으면 좋습니다.

양파

양파는 유황 화합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암 효과가 뛰어납니다. 양파의 매운맛 성분인 알리신은 위액 분비를 활발히 해주어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위암 예방에 좋습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비타민C, 루테인,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물질들이 들어있어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은 위암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박

호박에는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E 등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을 높여주며 우리 몸속 세포가 암세포로 되는 것을 막아주고 암세포가 자라는 것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호박의 셀레늄 성분은 발암 물질을 억제하고 면역기능을 올려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호두

호두에는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 3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오메가 3뿐만 아니라 단백질, 항산화제인 비타민E 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항암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호두의 오메가 3 지방산은 유방암, 자궁암, 갑상선암을 억제하고 예방하는 것으로 좋습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세계적으로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는 건강식품입니다. 토마토 역시 강력한 항산화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항암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중 토마토의 리코펜 성분은 전립선암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위에 좋다고 많이들 알고 있습니다. 양배추의 성분은 위산 등의 자극으로부터 위벽을 보호해주고 양배추의 비타민K는 위궤양이나 위염 치료에 효과적이어서 위장 장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양배추의 성분 중에는 우리 몸속에서 발암 물질이 배출되도록 도와주는 이소티오시아를 생성하는 성분이 있으며 설포라판을 생성하여 위암 억제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양배추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내 환경을 개선시켜주어 대장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암보험 비교

댓글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